CPU 팁
2017.07.26 20:37

AMD Ryzen 들여보기!

조회 수 112 추천 수 0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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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zen이 처음 출시가 된, 3월 초에서 부터, 벌써 5개월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다.

첫 시리즈의 시조로서, 초기에 불안정했던 모습을 보였던 Ryzen이지만, 지금은 그러한 흔적은 찾기가 어려워졌음은 자명한 일이다.

 

이번 사용기는 거의 안정화 되었다고 할 수가 있는 현 시점에서, Ryzen들을 한 번 비교해 보고자 한다.

 

▲ <Test Setting 1, 8C 16T>

 

A3.jpg

 

 

▲ <Test Setting 2, 6C 12T>

 

B.jpg

 

 

▲ <Test Setting 3, 4C 8T [ 4 + 0 ] >

 

C.jpg

 

 

▲ <Test Setting 4, 4C 8T [ 2 + 2 ]>

 

우선, 필자가 소유한 제품은 AMD Ryzen 1700으로, Ryzen 시리즈의 전 제품을 소유하고 있지 않음을 밝힌다.

다만, Ryzen 하위 라인의 제품이, 별도의 생산라인을 통해서 웨이퍼를 별도로 생산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완전한 '제플린' 이라 명명된 칩을 컷해서 생산된 제품인 만큼, 바이오스를 통해 성능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므로, 이번 사용기에서는 바이오스 조정을 통하여 각 제품들을 시뮬레이션 하도록 하겠다.

 

 

♦Biostar 보드에서 코어 수 조절 방법

 

 

A.jpg

우선, Advanced 탭에서 AMD CBS 선택

 

A0.jpg

Zen common Options 선택

 

A1.jpg

Core/Thread Enablement 선택

 

A2.jpg

Agree를 선택해서, 경고에 동의

 

위와 같이, CCX에서 작동하는 코어를 조정하고 저장한 이후에, 부팅된 PC를 다시 재부팅하고 적용되었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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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Ryzen 1400의 경우, 캐시를 CCX 내에서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필자의 메인보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므로, CCX 하나만을 활성화 하여, 캐시의 양을 맞추었으며, 이 때에, DF의 대여폭으로 인한 성능 감소가 매우 미미하다고 가정하고 진행하였으므로, 실제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미리 밝히는 바이다.

 

위에 첨부된 이미지들을 참조하면, 각각의 테스트 셋팅은 CPU를 제외하고, 동일하게 통제된 상태이다.

이하에 서술될 모든 테스트 항목은 변인이 통제된 상태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적극 사용하여서, 외적인 문제로 인한 결과의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클럭 셋팅은, 기본 제공되는 번들 쿨러를 이용할 때에, 가볍게 OC 하여 LinX(AMD)로 안정화 하였을 때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 기준을 따라서, Bus Speed 100MHz 기준으로, 37 배수 OC를 진행한 상태이다.

 

Bios의 경우, AGESA code 1.0.0.6 미적용된 Bios를 채택하였다.

(첨언 : 적용된 Bios가 분명히 존재하나, 아직 안정적이지 않다는 판단이 들어서, 이번 테스트에서는 채택하지 않았다.)

 

아래에 제공되는 항목별 이미지들의 테스트 구성과 결과의 순서는, 위에 배치된 테스트 구성 순과 동일하다.

 

 

[Cine Bench R15]

 

S : 150 / M : 1592

 

S : 151 / M : 1239

 

S : 149 / M : 822

 

S : 150 / M : 835

 

[첨언 : 캐시 크기의 차이 때문인지, ( 4 + 0 ) 구조가 ( 2 + 2) 구조보다 CB 멀티 스코어가 떨어지는 결과를 보인다.]

 

[Future Mark, Fire Strike]

 

Physics score : 18258

 

Physics score : 16748

 

Physics score : 12289

 

Physics score : 12242

 

[첨언 : 8 코어에서 6 코어로 코어의 수가 줄었을 때에, 감소한 Physics Score 보다, 6 코어에서 4코어로 감소 하였을 때에 감소한 점수 폭이 CCX 코어 구조와는 관계없이 훨씬 크며, 4 코어에서 구조에 따른 점수 차이는 오차 범위 이내이다.]

 

[Half Life 2 - Lost Cost, VGA Benchmark]

 

Average FPS : 239.03

 

Average FPS : 245.65

 

Average FPS : 248.17

 

Average FPS : 248.77

 

[첨언 : 전반적으로 코어 수가 감소할 수록, FPS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Ungine Heaven Benchmark]

 

Average FPS : 159.6

Min FPS : 32.5

Max FPS : 277.2

Score : 4021

 

Average FPS : 198.8

Min FPS : 40.5

Max FPS : 329.1

Score : 5008

 

Average FPS : 202.2

Min FPS : 39.6

Max FPS : 328.5

Score : 5094

 

Average FPS : 199.5

Min FPS : 39.4

Max FPS : 333.0

Score : 5026

 

[첨언 : 가장 FPS가 좋게 나오는 것은 4코어, 그것도 ( 4 + 0 ) 구조이다. 8 코어에서 6 코어로 코어의 수가 감소할 때에, 가장 큰 FPS 증가를 보였으며, 6 코어에서 4 코어로의 전환에서는 약간의 차이만 보일 수준이다.]

 

[Ungine Valley Benchmark]

 

Average FPS : 80.7

Min FPS : 21.4

Max FPS : 128.4

Score : 3377

 

Average FPS : 102.6

Min FPS : 34.6

Max FPS : 152.6

Score : 4293

 

Average FPS : 102.9

Min FPS : 32.2

Max FPS : 154.4

Score : 4306

 

Average FPS : 103.0

Min FPS : 24.2

Max FPS : 155.7

Score : 4308

 

[첨언 : 4 코어 구조에서 ( 4 + 0 ) 구조가 ( 2 + 2) 구조보다 좋은 최저 FPS 유지를 보여준다. 특이하게, 8 코어 상태만 FPS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 때까지 벤치를 진행하며 관찰한 결과, 8 코어 상태의 경우 그 보다 코어 수가 적을 때 보다, 코어의 활용을 잘 하지 못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다.]

 

[Ungine SuperPosition Benchmark]

 

Average FPS : 131.72

Min FPS : 53.82

Max FPS : 193.17

Score : 17610

 

Average FPS : 133.50

Min FPS : 85.95

Max FPS : 195.09

Score : 17848

 

Average FPS : 134.48

Min FPS : 74.06

Max FPS : 198.43

Score : 17980

 

Average FPS : 133.39

Min FPS : 91.01

Max FPS : 198.94

Score : 17834

 

[첨언 : 이번의 경우, ( 2 + 2 ) 구조에서, 최저 FPS 유지가 더 잘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전의 벤치마크들과 같이, 1700 풀 칩 상태에서 코어의 활용은 역시 효율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는 결과를 보였다. 그 결과, GPU 활용에 있어서도 약간 손해를 보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그래서 FPS가 더 적은 코어 수를 가진 제품 보다 낮은 모습을 보였다.]

 

[Benchmark Setting]

 

해상도 : 3840 x 2160 (Native)

디스플레이 모드 : 전체 화면

모델 세부 사항 : 높음

텍스처 세부 사항 : 매우 높음

셰이더 세부 사항 : 높음

수면 세부 묘사 : 모든 사물 반사

그림자 세부 묘사 : 보통

색상 보정 : 사용

안티앨리어싱 모드 : 없음

필터링 모드 : Aniostropic 16X

모션 블러 : 사용

멀티코어 렌더링 : 사용

High Dynamic Range : Full(가능시)

 

Preset : Custom

API : DirectX 11

Quality : Low

Tessellation : Disabled

Stereo 3D : Disabled

Multi-monitor : Disabled

Anti-aliasing : Off

Resolution : 1280x720

 

Preset : Custom

API : DirectX 11

Quality : Low

Stereo 3D : Disabled

Multi-monitor : Single

Anti-aliasing : Off

Resolution : 1280x720

 

Performance, Preset : 720p Low

 

 

[최종 결론]

 

이전, 4월에 작성한 사용기의 조건과 거의 유사하게 설정해서 실험을 진행했으며, 그 때와의 차이점을 말하자면, Bios의 버전과, CPU의 클럭, 그리고 이번에 새로 추가된 ( 4 + 0 ) 구조이다.

이번 실험에서, 전반적으로 6코어와 4코어에서의 사용이 8코어에서의 사용보다 더 좋은 게이밍 경험을 보여준다는 결과는 이전에 행했던, 사용기의 결과와 유사한 결과다.

이는, 현 시점에서 프로그램이 4코어와 6코어 환경에 맞추어져 있으며, 8코어 이상의 환경에서는 프로그램이 그 코어를 제대로 활용치 못하는 당황스런 모습을 자주 보여줌을 의미한다.

위의 테스트에서, 다중 코어를 잘 활용하는 Fire Strike의 경우, 코어 수의 증가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DirectX 9.0을 대표하는 Lost Cost와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Benchmark 프로그램인 Ungine SuperPositions Benchmark 조차도 코어를 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그 결과는 체급이 아래인 제품보다 낮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당혹스러운 결과를 도출하게 하였다.

 

필자는 이렇게 작성하기 이전에 몇 회의 리허설을 거쳤는데, 그 당시에도 동일한 결과를 얻었음을 밝혀둔다.

고클럭, 4코어 위주의 기존 환경과의 약간의 마찰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만, Ryzen으로 시작된 Many core의 시대가 새롭게 열린 만큼 앞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며, 또한 지금도 실제 환경에서 경쟁사 대비해서 절대 떨어진다고 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있을 AMD와 Intel 간의 경쟁은 확실하게 흥미진진하고 모두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임을 확신한다.

  • profile
    매니아뉴스 17-07-27 11:59

    장문의 글 잘봤습니다!

     

    빨리 피너클릿지가 나와서 고클럭 4.5 찍고 싶습니다 ㅎㅎ

  • profile
    KSJSK 17-07-27 13:51
    내년에는 고클럭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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